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화해 분위기에 편승해 북한산 모래 수입 요구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과 관련, 서해5도 어민들이 환경파괴를 우려하고 있다.

서해5도 어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의 실현 가능성이 커지면서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수도권 골재 부족 해결을 위해 북한 해주산 바닷모래를 수입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주산 바닷모래는 과거 ‘10·4 공동선언’을 계기로 수입돼 수도권 개발사업 현장에 공급되며 모래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골재업계는 바닷모래 공급 부족에 따른 원재료 상승의 고통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서해5도 어민들은 앞으로 있을 남북군사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이어질 남북간 협의에서 정부가 골재업계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어민들은 해주에서 모래를 채취할 경우 연평도 앞바다와 한강 하구, 강화도 어장에 해저지형변화가 생기면서 어장과 어족자원이 파괴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박태원 연평어촌계장은 “노무현 정부 때 해주에서 모래를 퍼오는 바람에 연평도에서 썩은 냄새가 났고, 어장이 파괴됐다”며 “모래채취가 중단되고 나서 연평도 앞 바다가 원 상태로 되돌아가는데 몇 년이 걸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최근 골재업계가 해주모래 채취를 바라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있는데 황해도는 큰 바다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 관계자들이 어민의 입장을 좀 더 헤아린 상태에서 북측과 협상에 나섰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태헌 백령도선주협회장은 “해주에서 모래를 채취하게 되면 뻘이 드러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해주와 가까운 연평도가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며 “해주 모래 채취가 단순히 모래 채취로 끝나는 게 아니라 서해의 생태계 파괴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정부 관계자들이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