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최근 남해안 일대에서 확산하는 패류독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수산물 안전관리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한경호 도지사가 권한대행은 최근 열린 산업경제 점검 회의에서 “굴과 홍합 등 패류의 80% 정도가 경남에서 생산되는 만큼 경남도가 수산물 안전 분야를 선도적으로 개척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수산물 안전 분야 강화를 위한 수산물 안전관리센터 설치와 수산기술연구소 기능을 종합 분석해 수산 행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도는 수산기술사업소에 60억 원을 투입해 수산물 안전관리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사업비 중 국비 30억 원 지원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사업을 완료해 방사능·중금속·세균에 패류 독소까지 검사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

또 국립수산과학원이 전담하는 패류독소 검사·분석을 시·도에서 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한다. 여기에 현재 0.8㎎/㎏인 패류독소 채취 금지 기준에 대한 합리적인 설정 방안 연구도 요청할 예정이다.

이밖에 마트와 시장 등 최종 유통단계에서 하는 안전성 조사를 수산물 중도매인 등 1차 유통업체와 가공공장에서 하도록 해 독소가 함유된 패류가 최종 유통단계 이전에 차단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올해 패류독소는 지난달 26일 통영 오비도 해역의 자연산 홍합에서 처음 발생했고 지난 5일 현재 도내 51개 조사 지점 중 23개 지점에서 기준치를 초과해 경남 전 해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4월 12일 최초 발생해 6월 9일 소멸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빨리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