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과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성명을 내고 해마다 따로 개최되는 '바다의 날(5월 31일)'과 '수산인의 날(4월 1일)'을 통합하라고 해양수산부에 촉구하고 나섰다는 소식이다.

시민단체는 “언젠가부터 바다의 날이 있고 또 수산인의 날이 있다”며 “이 때문에 바다의 날이 반쪽행사가 되고 있고 수산인의 날은 수산인들만의 잔치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양강국 한국은 해양이 국가중심 어젠다로 자리잡아야 하고 해양수산인이 똘똘 뭉쳐야 힘이 된다. 해양과 수산이 힘을 합쳐야 강한 해양수산부가 된다”며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인의 단합을 위해 조속히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해양과 수산이 힘을 합쳐야 강한 해수부가 되므로, '바다의 날'을 '해양수산인의 날'로 이름을 바꾸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육지에 있는 해양 관련 산업, 친수공간, 어촌, 해양관광레저, 수산 유통가공 등을 아우르려면 '해양수산인의 날'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해양수산업계가 기념일 통합을 요구하면 통합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수산계는 대체적으로 '바다의 날'과 '수산인의 날' 기념식을 통합하는데 반대하고 있다. 경험에 의하면 수산인의 날이 없었던 7년 이전에 개최됐던 바다의 날 기념식은 해운항만 위주의 행사가 주류를 이뤘고 정부 포상도 해운항만 인사들이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수산은 들러리 역할밖에 하지 못했다는 쓰라린 과거사를 수산인들은 쉽게 잊지 못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명분은 그럴듯해도 내막을 들여다보면 자신들의 세력 확대를 위해 수산을 끌어들이려는 의도가 다분히 엿보인다는 게 일부 수산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수산인의 날은 온전히 수산인들만의 축제가 되도록 내버려 두는 게 좋을 듯 하다는 게 수산인들의 정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