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상호금융이 지난해 말 출시한 ‘바다야! 고맙다 Sh적금’이 출시 100일 만에 3만좌를 넘어서며 높은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런 높은 실적은 ‘바닷가 환경개선’이라는 공익적 취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이 적금은 판매실적과 연계돼 기금이 조성되는 공익 상품으로 누구나 상품 가입을 통해 바닷가 환경개선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수협은 상품 판매실적에 따라 일정액을 중앙회 부담으로 출연해 해양수산부 지정 기부처에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와 같은 우리바다 사랑 프로그램에 동참하면 기타 조건 없이 환경개선특별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도 판매 증가에 한 몫 했다는 평가다.

바다모래 채취금지 서명 시 0.2%,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를 위한 약속 서명 시 0.3%, 그린체크 카드 신규 발급 시 0.1% 등 참여에 따라 최고 0.6%의 특별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별금리는 오는 6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이와 함께 거래 조건이 충족될 경우 최고 0.9%의 우대금리 혜택이 제공돼 기본 금리와 더불어 최대 총 1.5%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월 납입한도는 1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의 금액이며, 2년 이상 3년 이하의 기간 동안 월 단위로 계약이 가능하다. 해당 기간 동안 월 납입한도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또한 세금우대예탁금,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 시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전체 회원 조합 중 한 영업점만을 선택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한편, 수협 상호금융은 회원조합을 대상으로 올해 6월말까지 수신 및 카드실적 증대 캠페인을 실시해 우수 영업점과 직원에 대해 해외연수 등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