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과장 손광태)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중앙수산연구소와 아열대성 해양생물독소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한·일 공동연구는 기후변화에 따른 연안해역의 해양생태계의 변화로 한국과 일본 연안에 아열대성 해양생물의 출현 빈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해양생물독소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추진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그 일환으로 지난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일본 해양생물독소 전문가를 초청해 시구아톡신 정제 및 분석법 표준화를 마쳤다. 시구아톡신(Ciguatoxin)은 산호초와 해조류 표면에 부착해 서식하는 플랑크톤(Gambierdiscus toxicus)이 생성하는 독소로 먹이사슬에 따라 독화된 어류를 사람이 먹게 되면 설사, 메스꺼움 등 소화기계 증상이 주로 발생하고, 온도감각이상, 관절통 등의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기도 한다.

또 이 기간 중에 학술세미나도 개최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마비성패류독소와 아열대 해양생물이 지닌 독소(브레비톡신)에 대한 연구 정보를 교류하고, 해양생물독소에 대한 사전적 예방 관리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브레비톡신(Brevetoxin)은 와편모조류 카레니아 브레비스(Karenia brevis)가 생성하는 신경성 패류 독소로 독화된 패류를 사람이 먹게 되면 구토, 감각 및 사지 기능장애,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브레비톡신은 열에 강해 독화된 패류를 가열 조리해도 파괴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