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반도수산포럼(회장 오태곤)은 지난 14일 개최한 월례포럼에서 해양수산 공공부문의 인재육성 정책에 대한 협의 결과, 해양수산 분야의 미래 대응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경쟁력 있는 해양수산 인재육성정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이를 관련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포럼은 수산분야의 자원관리·식품 소비 등에 대한 국제규범의 강화 등에 따라,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있는 인재육성 정책이 필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포럼은 우선,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해양수산 부문의 적정 규모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분야 산업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교육훈련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해양수산 분야는 예비산업인력의 양성 체제가 급속하게 와해되어 해기사 양성등 산업부문의 소요인력 공급에 애를 먹고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적정 규모의 유지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수산분야는 농수산대학을 해양수산부 소속으로 이관해 여타 산업인력 교육기관들과 연계를 강화시킴으로써 미래 수산 분야의 핵심 산업인력 그룹을 육성하는 중장기 시스템을 마련해 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해양수산 분야의 미래 가치는 갈수록 중요해지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해양수산 소양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해외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식품인증 규범등의 확산에 따라 식품소비와 자원관리를 위해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양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해양수산 공무원등 공공부문에 있어서는 국제적 규범과 산업구조 개편,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혁명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형 해양수산 정책리더쉽을 강화시키는 정책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수차례의 부처 조직개편으로 취약해진 해양수산 공무원인재개발 전담조직부터 정비해 교육훈련 인프라를 적극 강화시켜나가야 할 것을 제시했다.

포럼은 이처럼 해양수산 분야의 산업계, 일반국민, 그리고 공무원 등에 이르기까지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교육훈련 체계를 갖춰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해양수산 공공부문의 교육훈련 기관들이 서로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전문화 및 다양화를 통한 해양수산 인적자원 공급체계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