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급증하는 해양관광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해안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관광벨트화하는 ‘서해안 어촌관광벨트 조성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의뢰한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5개 권역은 대부/시화권, 화성/평택권, 도서권, 시흥/월곶권, 김포권 등으로 나뉘며 내년부터 국비 933억원, 도비 1655억원, 민자 7461억원 등 1조50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조만간 용역 결과를 도지사에게 보고한 뒤 기본계획을 수립,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권역별 개발계획으로는 대부/시화권에는 구봉이, 선감도, 홀곶, 탄도항 등의 해양 경관과 바다를 체험할 수 있는 갯벌생태체험장, 오토캠핑장, 염천체험장, 바다전망공원, 테마파크, 요트장, 호텔, 해상공연장 등의 해양레저시설이 들어선다.

  또 화성/평택권은 전곡항, 제부도, 백미리, 궁평항 등을 중심으로 콘도, 호텔, 카지노, 골프장, 해양수족관, 어촌체험마을, 인공폭포, 해변공원 등이 들어서는 체제형 휴양지로 개발된다. 도서권은 입파도, 도리도, 풍도, 육도, 국화도 등 서해 도서가 중심이 되며 각 섬들을 연계하는 해양교통수단이 도입된다.

  특히 입파도에는 삼림욕장과 자전거일주도로가 들어선다. 이밖에 시흥/오이도권에는 다양한 친수공간이 조성되고 김포권에는 덕진포, 대명항, 대송여를 중심으로 종합 어촌문화 체험공간이 꾸며진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