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한식문화교류협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고 이듬해 한식문화교류협회 표창을 수상하는 등 한식전문가로 꾸준히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임성근 씨가 바닷모래 채취로 망가져가는 환경과 사라지는 바다먹거리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담은 글을 수협중앙회 블로그에 기고하며 주목받고 있다.

임씨는 수협중앙회 공식블로그 ‘우리바다 푸른이야기’(http://blog.naver.com/suhyup_nf)에 “바다의 깊이만큼, 음식 맛의 깊이를 더해주는 바다 식재료”라는 제목으로 특별 기고문을 게재했다. 임씨는 기고문을 통해 “한식만이 지니고 있는 차별성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중 대표적인 하나를 꼽으라 한다면 나는 단연코 해산물과 바다 식재료라 이야기 할 것”이라며 바다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식재료 없이는 한식의 깊은 맛을 낼 수 없음을 밝혔다.

“한식 맛의 1등 공신이라고 생각하는 멸치의 최근 어획량이 줄어들고 있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산업화에 따른 환경오염과 더불어 무분별한 바다모래 채취, 중국 어선들이 불법 조업이 그 원인임을 지적했다.

또 “해양 자원을 살리는 일은 한식 전문가인 나에게는 한식 맛 보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보인다”라며 “한식 맛의 깊이와 감칠맛을 좌우하는 멸치 등 바다 식재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경우 한식 고유의 맛을 낼 수 없을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고는 ‘바다 자원 보존’이 한식의 맛을 보전하고, 한식의 전통을 이어가야 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일임을 한식전문가의 관점으로 소개하고 있어 그 의미가 남다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