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미래 식량자원인 양식산업의 지속적인 생산 기반 확충을 위해 양식산업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도에 따르면 양식산업은 경제적 소득 증대 가치 외에도 국민 식량산업으로서의 성장 가치가 인정되는 만큼 지속적인 양식산업의 발전과 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의 생산 체계를 벗어나 스마트화, 고도화를 통한 새로운 활력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경남도는 양식산업의 생산 환경 여건과 노동집약적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자동화와 고도화 사업에 34억원을 투입한다. 이는 어촌 인력 감소와 고령화에 대비한 청년층 신규 인력 유입을 위해 1차 산업의 근무 여건과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도는 설명했다.

경남도는 노동력 개선을 위한 양식장비 자동화는 물론 양식 수산물의 채취에서 포장까지 현장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도화 장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ICT를 접목한 스마트 양식장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9억원의 예산을 들여 그동안 수온 등 해양 환경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단계에서 나아가 양식장 환경 모니터링은 물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성장 환경을 파악하고 표준모델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IoT 기술을 활용한 양식장 자동제어장치 도입 또한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유럽에서 정착되고 있는 자동사료공급장치 및 용존산소 자동제어장치 등과 같은 첨단 장비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청년들이 찾는 산업 환경으로 바꿔 젊은 양식산업 만들기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협력해 경남 고성에 150억원을 투입해 인공지능 스마트 양식어장 실증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에 범정부적 조성 계획을 마련해 양식 분야에 융복합 기술을 접목해 종자 생산은 물론 사료 개발·첨단 양식 기자재 개발 등 자동화·지능화된 양식시스템을 개발해 시범 사업을 통한 스마트 육상양식장 표준 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민정식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국정과제인 해양수산업의 미래산업화에 발맞춰 고령화되고 있는 어촌 인력의 세대교체를 위해 양식산업의 스마트화와 고도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청년들에게 매력적인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4차 산업과의 접목 시너지를 통해 양식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식산업은 1차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미래학자들이 주목하는 대표적인 미래 산업이다. 2016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서 발표한 세계수산양식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적인 수산자원의 고갈로 어획생산량은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양식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