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대형선망업계가 자율휴어기를 1개월에서 2개월로 늘리기로 결정한 데 대해 부산공동어시장 중도매인과 항운노조가 생계 타격이 우려된다며 반대하고 있고 수산물 유통업자와 냉동창고업계도 휴어기에 대한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어 대형선망의 휴어기 조정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부산공동어시장 중도매인협동조합은 최근 공동어시장이 대형선망수협과 논의해 기존 자율 휴어기 1개월을 유지해줄 것을 부산공동어시장측에 요청했다.

중됴매인조합은 "어시장 위판물량 80% 이상을 차지하는 선망 어획물이 장기간 상장, 위판되지 않으면 선망 어획물을 주로 취급하는 중도매인들도 개점휴업이 불가피하다"며 "중도매인의 고객인 소매상들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상권 이탈 우려도 나온다"고 주장하고 "최악의 경우 사업 부진으로 휴·폐업 또는 도산할 때 중도매인 소속 종사자들의 생계유지에도 타격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현재 공동어시장 소속 중도매인은 88명으로 소속 직원과 매매참가인 소매상까지 포함하면 모두 600명에 이른다.

공동어시장에서 일하는 항운노조원 600여 명 역시 생계 타격을 이유로 대형선망 휴어기 2개월 실시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부산항운노조 관계자는 "2개월 동안 일감이 떨어지면 항운노조원들은 다른 일을 찾아 떠날 수밖에 없다"면서 "이렇게 되면 성어기 때 인력 수급에도 차질을 빚을 게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수산물 유통인과 냉동창고 업계도 대형선망 업계가 일방적으로 휴어기 확대를 결정했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수산자원 관리 취지를 이해하지만, 다른 수산업계와 별 다른 논의 없이 휴어기 확대 방침을 세워 사업에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 수산물 유통인은 "대형선망이 휴어기를 4월 29일부터 7월 1일로 정했는데, 이를 앞당겨 산란기인 3월~5월 사이에 맞춰 휴어기를 확대하는 게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하고 "대형선망이 휴어기 확대 보다는 치어를 잡지 않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