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이 최근 세계 최초로 통조림용 참치 대비 3배의 부가가치를 가진 횟감용 참치 '슈퍼 튜나(Super tuna)' 생산 처리 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동원산업은 지난해 11월 '슈퍼 튜나(선망에서 확보한 가다랑어·황다랑어로 횟감용 참치 생산)' 처리 방법에 대해 국내 특허 출원(특허번호 10-1800430, 초저온 냉동 참치의 생산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해 생산된 초저온 냉동 참치)을 완료했다. 이는 세계 최초로 대만, 필리핀, 태국 등 해외 특허 출원도 준비중이다.

동원산업이 개발한 기술은 어체 처리된 참치를 브라인(brine)수에 담궈 수냉식으로 참치 온도를 급속히 하강시킨 후, 이를 공기 냉각식으로 전환해 급속동결, 얼리는 속도를 4배 이상 단축시킬 수 있다. 대량처리 및 대량생산(1회당 10t 이상)이 가능하며, 특히 빙결점을 통과하기 전에 초저온(-45~-55도)으로 급속 동결해 빙결정의 크기를 줄여 해동 시 세포의 파괴로 인해 액즙 등이 유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해동 시 어육에 혈점이 없고 세포가 원상복구돼 원어 당시의 육질과 동일한 육질을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횟감 주 대상 참치(눈다랑어ㆍ황다랑어)는 갑판상에서 즉시 신경을 죽여 급속동결한다. 이 공정은 일본에서 개발돼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량처리 및 대량생산이 어렵고, 해동시 어육에 혈정이 많이 생성되는 등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를 갖고 있다.

동원산업의 기술 개발은 어체 처리시간의 단축, 냉동효율의 향상, 원어의 선도 확보 및 유지, 동결 속도의 단축, 대량처리 및 대량생산 가능, 해동 시 원어의 육질과 동일한 육질 제공 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이 기술 개발은 선망선 어획량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통조림용 주 대상 참치인 가다랑어로도 가능하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쉽게 말해 통조림용과 횟감용으로 모두 사용되는 황다랑어를 급속냉동해서 횟감용 참치(슈퍼 튜나)까지 생산할 수 있는 기술(설비)을 개발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동원산업은 2012년부터 슈퍼 튜나가 생산되는 4척의 신규 선망어선을 건조해 바다에 내보냈다. 동원산업이 일반 선망선이 생산하는 통조림용 참치에 비해 30% 이상 이익률이 높은 슈퍼 튜나를 생산하게 되면 수익성은 대폭 개선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