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분야 신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1월 31일까지 ‘해양수산 투자희망기업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해양수산분야 중소․벤처 및 창업기업들이 초기 단계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망사업 발굴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컨설팅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사업은 국내법에 따라 설립된 중소․중견기업이며 10대 해양수산 신산업 분야와 7대 핵심 R&D분야다.

10대 신산업은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해양바이오산업 ▷해양심층수산업 ▷선박평형수 처리산업 ▷차세대 선박운항체계 구축산업 ▷마리나산업 ▷크루즈산업 ▷선박관리산업 ▷첨단양식산업 ▷수산식품산업 등이다.

핵심 R&D분야는 ▷해양청정에너지분야 ▷해사산업분야 ▷수산양식․식품기술분야 ▷심해저 자원 확보분야 ▷해양수산생명공학기술분야 ▷해양수산 첨단장비분야 ▷융복합 혁신을 통한 신산업분야 등이다.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사업 당 1억 원을 한도로 컨설팅 비용의 최대 70%까지 보조한다.

이 사업에 참가하기 원하는 경우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 ‘공지사항’ 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구비해 1월 31일까지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044-200-5230)로 직접 또는 우편 제출하면 된다. 이후 사전평가를 통해 해양수산 신산업으로 인정받은 사업에 대해 서류심사 및 발표평가를 진행하며, 예산 한도(총 4억원) 내에서 최종 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지원사업(R&D) 평가 결과 ‘우수’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거나 해외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에는 최대 2점의 가점을 부여해 우수기술 사업화 및 해양신산업 분야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