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겨울철 수온 저하에 따른 양식어류의 건강 및 질병관리 등 피해 예방에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저수온에 취약한 돔류 가두리양식장과 숭어 축제식양식장에서는 월동대비 가두리 망 청소·교체, 사육관리와 조기 출하 등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양식어류는 동절기에 생리활성이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대한 대응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세균성 및 기생충성 질병이 발생하면 가까운 수산질병관리원과 관련 연구기관을 통해 수시로 질병검사를 의뢰해 적절한 처방을 받아 신속하게 치료해야 한다.

남해안 가두리양식장에서는 약 3억 5천만 마리 정도의 어류가 양식되고 있고, 이중 저수온에 취약해 동사피해가 예상되는 돔류(참돔·돌돔·감성돔)가 약 6천만 마리(18%)를 차지하고 있다.

양식 돔류는 해수 수온이 10℃이하로 내려가면 사료 섭취와 소화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8℃이하로 내려가면 면역력이 약해져 심할 경우 폐사에 이른다.

이에 간기능 개선제 및 비타민제 등을 공급해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저수온에 약한 양식생물은 조기에 출하하고, 생존 하한 수온(6℃)이하로 떨어지는 해역의 양식장에서는 월동장으로 양식생물을 이동시켜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서해안 축제식양식장에서는 월동기 전에 판매 가능한 크기는 조기 출하하고, 육상양식장은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가온시설 및 장비를 점검하는 등 보온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일정한 면적의 월동장을 확보하고, 사육지의 수심을 깊게 유지하는 등 동사피해를 줄여야 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