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무안군이 청정갯벌에서 생산되는 낙지어업의 국가 중요어업유산 지정을 추진한다.

무안군은 갯벌낙지어업의 해양수산부 '2018년 국가중요어업유산' 신청을 위한 용역을 조만간 발주해 내년 4월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용역은 지역의 환경과 사회·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낙지어업 유산 조사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군은 가래나 횃불 등을 활용한 갯벌낙지어업이 어업유산으로 지정되면 지역 고유한 브랜드 가치 향상뿐만 아니라 주민소득과 연계, 관광산업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에서 낙지를 잡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횃불을 이용한 '횃낙지'(홰낙지·횃불낙지)와 '가래낙지' 등이 있다.

'횃낙지' 잡이는 물이 빠진 간조 때 횃불을 들고 뻘 밖으로 나오는 낙지를 손으로 줍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낙지의 야행성 습성을 이용하고 있다. 또 가래(낙지용 삽) 잡이는 갯벌을 파기 쉽도록 일반 삽보다는 작고 끝이 뽀족한 모양의 가래삽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들 방식 외에도 주낙과 통발 등을 이용해서도 낙지를 잡고 있다.

무안에서는 지난 9월말 현재 전체 1988 어가 중 792개 어가(39.8%)가 낙지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종류별로는 주낙(340어가), 맨손(322어가), 통발(17어가), 횃불(113어가) 등으로 연간 14만5144접(1접당 20마리)을 생산해 101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무안군 관계자는 "지역 어입인의 40%가 낙지어업에 종사하지만 생산자의 고령화 등으로 지역자원의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낙지어업의 문화적 가치 발굴과 활용 등을 위해 내년 5월께 실시될 정부의 공모에 차질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 최초로 도입된 해양수산부의 국가중요어업유산 지정제도는 전통 어업자원을 발굴, 보전·관리·전승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15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지정된 국가중요어업유산은 제주 해녀어업과 보성 뻘배어업, 남해 죽방렴, 신안 갯벌 천일염업 등 4개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