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지난달 26일 오전 10시 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해양경찰청 차장 등 주요 간부 15명이 참석해 해양경찰청 재출범 이래 첫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기관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두 기관은 해양경찰청 재출범(2017년 7월26일)을 계기로 해양안전, 해양오염 예방, 불법조업 단속 및 해양주권 수호 등에 대한 정책공조 및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 간 정책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하고 지난 9월 19일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 등 해양주권 수호, 선박 대형사고 예방, 항만교통안전센터 공동운영, 국가긴급방제계획 및 해양오염사고 예방, 항만 방파제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한 협력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전기정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협의회를 시작으로, 양 기관이 과거보다 더욱 긴밀히 협력해 해양안전에 관한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통합 해양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두석 해양경찰청 차장도 “해양수산부와 협업해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 체계를 마련하고,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현장 지휘 역량을 빈틈없이 구축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두 기관 간 정책협의회는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과 해양경찰청 차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주요 간부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또 주요 정책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해양안전․해양환경․해양주권 수호 분야로 이뤄진 3개의 분과협의회를 두고, 총괄 협의회는 반기별 1회, 분과 협의회는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해 주요 정책 추진방안 등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