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서남해안 해상풍력발전단지조성사업에 반대하는 고창·부안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어업인 100여명은 지난 3일 청와대와 한국해상풍력㈜ 본사 앞에서 건설 반대집회를 열고 7일에는 해상시위를 진행하는 등 강경 대응하고 있다.

해상시위에 참가한 어업인들은 "풍력발전단지 조성은 어장을 황폐화시키고 어업인들의 생존권을 파괴하는 몰상식한 행위"라며 "공사소음과 발전기 진동으로 조업구역이 축소되고 어족자원이 조성되지 않는 등 연안어장이 황폐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안 해상풍력비상대책위는 이어 지난 7일 오전 9시 격포에 모여 또 다시 서남해 해상풍력 건설 반대 해상시위에 나섰다. 고창에 이어 이번에는 영광에서까지 지원해 부안 80척, 고창 30척, 영광 44척 총 154척에 이르는 배들이 해상시위에 나섰다.

비대위는 “기존의 서남해 해상풍력 건설 허가는 편법으로 취득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것을 원점으로 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공사에 대해서도 “2차로 진행되는 160기 건설 허가를 저지하는 것이 현재 목표이다. 이 허가만 저지해도 기존 건설된 발전 단지로는 적자운영이 돼 실질적으로 운영이 불가능해 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상시위를 이어나갈 것이며 산업지원 통산부와 한국해상풍력 주식회사는 해당지역 어민들과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