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2주 간 부산에서 세계수산대학 개원식 행사를 비롯한 주요 국제회의 및 행사가 개최된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중서부태평양수산위원회(WCPFC) 북방위원회 제13차 정기회의’가 개최된다. 이 회의에는 WCPFC 회원국 등에서 120여 명의 대표단이 참석해 북태평양 참다랑어의 보존관리상황을 점검하고 및 바닷새, 바다거북 등 주요 해양생물의 보존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중서부 태평양수역의 다랑어류 자원보존과 적정한 이용을 위한 지역수산기구로 2004년에 설립돼 현재 26개국이 참여 중이다.

9월 4일부터 8일까지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수산위원회 어류교역소위’ 제16차 회의가 열리는데 국제기구 및 회원국에서 300여명이 참석해 전 세계 수산물 교역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논의할 예정이다.

9월 7∼8일에는 한국과 아프리카 및 남태평양지역 해양수산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2017년도 해양수산 공적개발원조(ODA) 국제협력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또한, 해양수산부가 국내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국제기구인 세계수산대학(WFU) 시범사업의 공식 착수를 알리기 위한 개원식이 9월 7일 국립부경대학교에서 열린다. 세계수산대학에서는 FAO 회원국 중 개도국 학생을 선발해 양식기술, 수산자원관리, 수산사회과학 등의 과목을 교육하는 수산 전문 석사과정을 3학기 동안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