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와 수협 등은 선갑도 지역 해사 채취 예정지 지정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해양보호구역인 대이작도 주변 해역과 가까워 해양생태계가 파괴될 우려가 있는 데다, 어족 자원 고갈로 어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인천해수청은 해역이용협의서가 인천시에 제출되면 검토협의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검토협의회는 인천해수청, 인천시, 옹진군, 지역 주민, 자문위원, 어업인,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돼 바닷모래 채취가 어족 자원과 주변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해양생태계 파괴 논란을 빚고 있는 선갑도 지역 바닷모래 채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해역이용협의서 검토협의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은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주최한 '인천 해양수산발전 정책 간담회'에서 "바닷모래 채취에 대해 찬반 입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관계 기관과 지역 주민, 환경 단체 등이 참여하는 '해역이용협의서 검토협의회'를 구성해 해사 채취로 인한 주변 환경 영향 등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바닷모래를 채취 중인 인천 굴업도·덕적도 해역은 전체 허가량 3천300㎥ 중 3천199만㎥를 파내 다음 달 채취가 끝날 예정이다.

한국골재협회 인천지회는 "선갑도 해역을 해사(골재) 채취 예정지로 지정해달라"고 해양수산부에 신청했고, 해수부는 지난 3일 '해사 채취 예정지 지정을 위한 해상교통안전진단'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

선갑도 해역이 해사 채취 예정지로 지정되려면 인천해수청과 인천시·옹진군이 '해역이용협의'를 해야 하고 주민 의견 수렴, 해역이용영향평가 절차 등을 이행해야 해사 채취가 가능하다.

임현철 인천해수청장은 "해양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해사 채취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지만, 해사 채취를 원하는 입장의 의견도 들어줘야 한다"며 "검토협의회에서 주변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바닷모래를 채취할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