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세계에서 수산물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인 것으로 집계됐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SC)가 지난해 한국 국민 1명의 수산물 섭취량은 연 평균 58.4kg으로 세계 1위 수준이며 이는 전세계 평균인 20.2kg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로, 노르웨이(53.3kg)와 일본(50.2kg) 국민의 섭취량보다 많다고 밝혔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지난 7일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2017 한·노 공동 수산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국내 최초로 한국인의 수산물 소비행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 6년 간 서울·부산 등에 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국민 6000여 명을 조사한 결과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민 생선'은 고등어였다. 응답자의 80%가 가정에서 먹는 수산물로 고등어를 택했다. 이어 갈치와 오징어·조기 등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지난해 노르웨이에서 수입한 수산물 양은 약 6만t으로, 수출액은 3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대비 73% 늘어난 규모로, 전 세계 평균보다 3배 이상 높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해외시장 분석 전문가인 아스비욘 뢰르트베이트 이사는 “한국 시장의 특징은 다른 나라와 달리 젊은층의 수산물 섭취량과 선호도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이라며 “2025년 경 섭취량은 지금보다 약 10%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등어와 달리 연어와 킹크랩·대게는 국내 시장에서는 외식 전용 메뉴인 것으로 분석했다. 군바르 비에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한국 담당 이사는 “연어와 갑각류는 손질이 까다롭고 조리법이 다양하지 않다고 느껴 주로 외식으로 먹는다는 답변이 많았다”며 “수산물을 즐기지 않는다는 응답자의 대부분은 비린내를 꺼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