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지난 8일 서울 용산구 한국소비자연맹 본부에서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 회원들과 수산물 이력추적관리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수산물이력제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식품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산과 원양산 수산물의 이력을 관리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도이다. 소비자가 수산물이력제 표지가 부착된 수산물을 구입할 경우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손쉽게 생산․유통․가공단계의 제품 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에게 수산물이력제의 필요성을 소개하고 생생한 현장의 의견을 접하기 위해 소비자단체와 매년 3~4회의 간담회를 추진해왔으며, 올해에는 전국에 8개 지회를 두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소비자연맹과 첫 간담회를 갖게 됐다. 이번 간담회에는 한국소비자연맹과 수산물이력제 운영기관인 한국수산회 등 관련기관이 참석하며 수산물이력제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App)을 활용해 멸치․건미역 등 수산물이력제 제품의 이력정보를 직접 조회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현장에서 소비자들이 수산물이력제를 접하며 느끼는 불편사항 등을 청취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관계자 간 토론을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올해 소비자단체 및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업계 간담회를 수시 개최할 계획이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력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업체의 참여를 확보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종호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수산물이력제를 널리 소개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관계자 간담회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며, “수산물이력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 이력제에 참여하려는 수산물 취급업체의 숫자도 자연스럽게 늘어나 참여율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