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가 내각 인선에 착수하면서 현역 의원의 입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부산 출신 김영춘 의원(55·고려대 영문학과)과 인천 출신 박남춘 의원(59·고려대 행정학과)이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을 맡고 있다. 박 의원은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으로 참여정부 때 인사수석을 지냈다.

두 사람 중 누가 장관이 돼도 고려대 출신이 장악하고 있는 해수부 인맥으로 볼 때 해운항만 출신 직원들과 관련업계가 직·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반면 수산출신 직원들과 수산 관련업계는 또다시 소외될 개연성이 높은 게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 청와대가 대통령 비서실 직제 개편 과정에서 해양수산비서관 직제를 폐지한데 대한 해명을 내놓았지만 해양수산계의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 해양수산 관계자는 "해양수산정책 성격상 다른 부처 협조가 필요한데 해수부가 찾아다니며 조율해야 한다면 정책 추진이 지연되거나 이뤄지기 어렵다"며 "해양수산비서관 복원이나 그에 상응하는 직제 또는 기구 신설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산계는 문재인정부 첫 해수부 장관으로 수산전문가를 임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996년 출범한 구 해양수산부를 거쳐 2008년 이후 농림수산식품부와 2013년부터 신해양수산부를 겪으면서 수산과 무관한 정치인이나 해양·항만출신 장관과 수산분야가 해양, 농업에 밀려 조직, 예산, 인사나 정책 우선순위 등에서 홀대받은 아픈 기억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산계는 차선책으로 수산 출신 장관 임명이 불가능하다면 수산을 전담할 제2차관직을 신설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운항만 출신 장·차관으로 인해 수산이 겪었던 피해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다시 수산업계의 간절한 호소를 외면한다면 수산계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