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이사장 신평식)은 여수 박람회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오는 12월 29일까지 국제관을 부분 임차해 영화관, 아이스링크, 레저, 사후면세점, 쇼핑, 스포츠시설 등 문화 및 상업시설로 조성할 사업자를 모집한다.

박람회재단은 작년 말 박람회장 여건변화에 따른 발전방향 수립을 완료하고, 앞으로 박람회장을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올해 사후면세점, 영화관, 실내 스포츠 시설 등 다양한 집객 시설의 유치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국제관 유휴 공간에 교육·오락․문화 부문 사업을 유치해 박람회장 활성화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는 구역별 상업성을 감안한 임대료 차등 할인, 계약기간 연장 등 수요자 중심으로 임대조건을 개선하고 제안서를 상시 접수할 예정이다.

임대료는 박람회장 부지 수요가 예상되는 사업자 220여 명을 대상으로 입주 의사, 선호도 등을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 총 3단계로 구분해 책정됐다. 이미 상업시설이 활성화 돼 있는 여수엑스포역 인근은 작년 수준으로 임대료를 동결하고, 그 외 상업시설의 추가 유치가 필요한 엑스포디지털갤러리 후면 부근은 2급지로 지정해 임대료 30% 인하, 최근 3년간 임대 실적이 없는 전시관 등은 3급지로 구분해 임대료를 50% 인하한다.

또한 임대료 체계를 매월 정액 납부하는 방식 또는 50%만 정액 납부하고 나머지는 매출에 비례해 납부하는 방식 중 사업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임대기간도 기존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연장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외에도 놀이공원·해양 교육·체험장 등 박람회장 집객 및 운영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는 업종에 대해서는 평가위원회를 통해 추가적인 임대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월 21일부터 12월 29일까지 다채로운 문화행사 및 집객 프로그램 유치를 위한 박람회장내 전시·공연장 및 옥외행사장 임대 공고도 동시 진행된다. 여수엑스포 컨벤션센터에 있는 극장식 공연장인 ‘엑스포홀’과, ‘전시홀’, ‘엑스포디지털갤러리’외에도 빈집터(나대지) 등 기타 장소도 임대가 가능하다.

박람회 재단이 박람회장 사업 활성화를 위해 여수지역 관광·숙박시설 등 30여개 기업으로 작년 말 구성해 발족시킨 ‘여수마이스*얼라이언스’의 본격적인 활동을 통해 단체방문객 유치에도 의욕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여수 박람회장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16 기업회의 하기 좋은 곳, 유니크 베뉴(Unique Venue : 독특한 장소)’로 선정돼 회의 개최에 적합한 장소로 인지도를 얻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장 누리집(www.expo2012.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사업제안서는 여수세계박람회재단 사무국(☏061-659-2032, 061-659-2091)에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