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생한 해양사고에 관한 위치정보를 누리망(인터넷)에서 손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선박운항 종사자의 안전조업장소 탐색과 항로설계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사고 위치 정보도 서비스’(https://data.kmst.go.kr/mapinfo.do)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비한 사항을 보완해 지난 14일부터 정식 개통했다.

서비스에 접속하면 사고 유형, 선박 종류별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이 어디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특히 기관 손상/충돌/인명피해/안전 저해 등 사고 유형별로 표시 문양을 달리해 특정 해역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고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이 서비스를 통해 선박 운항 관련업 종사자들이 안전한 항해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김병곤 조사관은 “해양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점을 조회해 관련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 연안을 항해하는 선박들의 안전한 운항과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해양사고 관련 정보를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