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붉은 닭의 해입니다. 예로부터 붉은 닭은 새벽을 알리는 동물로 액운을 쫓고 행운을 불러온다고 하였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여러분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여러분이 하고자 하시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경제가 활력이 넘치고 국민들의 생활도 넉넉해졌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해양수산 가족 여러분, 지난 해 우리부는 ‘해양수산 立國으로 바다의 꿈과 가치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향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었습니다만, 나름대로 의미있는 성과를 많이 거두었습니다.

우선, 수산물 수출이 전년 대비 11% 증가한 21억불을 달성하였습니다. 국가 전체 수출이 감소하는 어려운 여건에서 이룬 성과라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명태와 민물장어의 완전양식에 성공하였고, 양식 연어는 상업적 출하를 시작하였습니다. 수협 구조조정도 추진하여 지난 12월 1일 수협은행이 출범하였습니다.

사랑하는 해양수산 가족여러분, 올해는 우리부가 “해양수산 부국(富國)”의 기치를 걸고 재출범한지 5년차 되는 해입니다. 이제는 지난 4년간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항해를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올해 우리부는 바다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민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어촌활력 증진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산업 육성과 수산물 수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수산물 소비촉진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제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른 첨단양식 기술을 산업화하여 참다랑어, 연어 등 고부가가치 품종의 외해양식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미래양식포럼 등을 통해 대규모 자본 투자를 유치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어업 실현을 위해 어업관리제도를 혁신하고, “가고 싶은 어촌, 스토리 있는 어항” 개발로 어촌관광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어촌소득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고 활력이 넘치는 어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남해어업관리단 신설과 대형 어업지도선 신규건조를 통해 불법어업 단속 역량을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바다에서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해양수산업에도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드론 등 신기술 적용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해양공간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해양안전을 확실하게 챙겨 나가겠습니다. 해양공간의 합리적 이용을 위한 통합관리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중장기 로드맵도 마련하겠습니다. 갯벌 복원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해양보호구역도 추가로 지정하겠습니다.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항만과 어항시설 내진 보강을 조속히 완료하고, 그동안 강화된 선박 안전관리 제도를 현장에 완전히 정착시켜 해상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해양르네상스 시대를 본격화하여 해양강국의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해양교육을 정규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해양과학교육관 등을 통한 해양체험기회를 확대하여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해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극지인의 날 행사, 선원의 날 지정 등을 통해 해양수산인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처럼 전방위적인 노력을 통해 친해양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관계부처와 지자체 뿐만 아니라 학계, 언론계, 정치권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해양수산 가족여러분,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정치․경제적 여건이 녹록치 않고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도 높습니다. 또한, 올해 해양수산업의 전망도 밝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우리는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 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거센 파도가 위대한 선장을 만든다”고 합니다. 그동안 우리 해양수산인들은 아무리 거센 파도라도 강한 의지와 지혜로 슬기롭게 이겨내어 왔습니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부 전 직원은 바다가 대한민국의 내일을 열어가고 국민들의 행복에 기여하는 위대한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여러분들께서도 정치적으로 큰 변화가 예상되는 올해지만 미래 해양수산 발전을 위한 정책들이 정부의 주요 과제로 확실하게 자리잡고, 정책추진체계도 강화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