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정유년(丁酉年) ’희망찬 새해를 맞아 해양수산가족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다 이뤄지는 뜻 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해 우리 공단 임직원 모두는 선박검사,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및 선박안전기술연구 등 공단에게 주어진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여 우리 공단이 ‘선박의 안전, 국민의 행복을 이끄는 해사안전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검사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여나감과 동시에 해양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어 노후․취약선박의 선체와 설비검사를 강화하고, 해양사고방지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사고유형별 심층분석과 맞춤형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선박종사자와 국민들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해양안전캠페인과 해양사고 예방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둘째, 빈틈없는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로 섬과 바다를 여행하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객선 안전 확보를 위해 출항전 안전점검, 운항여객선 상시모니터링 등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365일 근무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현장중심의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운항관리자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선박의 안전 확보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해양사고 감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함과 동시에 그 성과를 현장 및 실무에 적용하여 선박의 안전성 제고는 물론, 유사사고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 저감대책 수립 및 선박 온실가스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등 해양 환경보호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 수행을 통하여, 국제사회의 저탄소․친환경 사회 전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어업인들의 조업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안내 및 찾아가는 검사를 통하여 맞춤형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무엇보다 청렴하고 열심히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대국민 신뢰도 향상에 힘쓰는 한편, 선박 안전 관련 재능 기부 등 공단의 설립목적에 부합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감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