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는 동해안 특산 코끼리조개의 생태 특성을 활용한 양식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찬물에 사는 코끼리조개가 모래바닥에 잠입하여 서식하는 습성을 이용해 해저 바닥에 자체 제작한 시설물을 설치함으로써 성장률과 생존률을 높였다.

코끼리조개는 길이 13cm, 무게 500g까지 성장하는 대형조개로 앞으로 길게 뻗은 수관부를 회로 먹거나 초밥·샤브샤브 등으로 먹으며, 부드럽고 감칠맛이 좋은 고급 수산물이다.

그동안 동해수산연구소는 코끼리조개의 성장 단계별 성장하기 좋은 서식환경과 사육구조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올해 2월부터 강원도 양양군 시험어장에서 물 흐름이 좋은 수심 7m 해저 바닥에 모래를 담은 PVC 관과 플라스틱 상자를 설치해, 크기 0.8cm (중량 0.6g)의 어린 코끼리조개를 5개월간 키워 3.2cm (중량 5.6g)로 성장시켰고 생존율(60%)도 높게 나타났다.

이후 성장한 코끼리조개를 수심 15m 해저 바닥에 잠입공간이 있는 격자 구조물을 설치해 10월 까지 키운 결과 4.8cm (중량 7.8g)까지 성장시켰다.

코끼리조개 양식은 육상에서 산란시킨 알이 어린 조개가 되면 중간육성장으로 옮기고, 크기가 성장함에 따라 본양성장으로 옮겨 키우는데 이때 환경변화로 인해 사망률이 높아진다.

이에 동해수산연구소는 성장 단계별 수심을 달리해 물 흐름을 좋게 하고, 잠입하는 깊이를 유지할 수 있는 바닥식양식 시설물을 자체 개발했다.

또한 강원도 연안에서 중간육성과 본양성이 성공함에 따라 지난 11월 초에는 경북 (울진, 영덕) 연안에도 바닥식양식 중간육성장을 조성하고 올해 생산한 어린 코끼리조개(2~3g)를 이식해 성장상태를 조사하고 있다.

동해수산연구소 이 주 양식산업과장은 “코끼리조개는 향과 맛이 뛰어난 고급 대형패류로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바닥식 양식기술을 빠른 시기에 지자체에 기술 이전해, 동해안 어업인들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