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지방해양수산청이 여수·광양항을 입출항하는 유조선에 대해 새로운 항로 지정을 추진하자 남해군이 지역 어업인들의 조업구역 보호에 적극 나섰다.

남해군은 지난 22일 군 해양수산과장을 비롯한 군 관계자가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을 항의 방문, 유조선 입출항 항로 고시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조선 입출항 항로 고시 예정지는 남해 남방 약 1억4천㎡면적의 해역이다.

이 해역은 수질이 양호해 경남도가 양식 개발을 위한 연구교습어장을 설정, 관리하는 등 수산생물 양식이 가능하고 기선권현망, 근해통발, 근해연승, 연안어업 등 각종 어선들의 공동 조업 구역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 주변해역은 특정해역으로 지정돼 어선어업에 제한을 받고 있고 이에 따라 조업구역이 협소하다 보니 어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 업종 간 분쟁 민원이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해역이다.

최근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이 해역을 대상으로 지난달 어업권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유조선 입출항 항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어업인들의 조업구역이 크게 축소될 것으로 우려되자 남해군은 이번 항의 방문으로 새로운 유조선 항로 고시 계획에 대해 분명한 불가 입장을 표명했으며, 향후에도 지역 어업인들의 조업구역 수호를 위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경남도에서도 어선어업의 주 조업구역임을 들어 새로운 항로 고시에 대한 불가 입장을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 통보한 상태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 어업인들은 한·일, 한·중 어업협정으로 조업해역이 축소되고 특히 광양만권 특정 해역과 주변 임해공단 조성, 화력발전소 건설 가동, 건설용 모래채취 등 각종 국책사업으로 인해 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어 왔다”며 “어선어업의 마지막 주 조업구역까지 새로운 항로로 고시 지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