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영춘)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수협중앙회를 비롯한 7개 피감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의원들은 이날 국감에서 수협중앙회의 공적자금 상환 계획을 따져 묻는 등 수산현안에 대한 질의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안산시 상록을)은 “수협의 1년 수익이 500억∼600억원인데 10년 안에 공적자금을 다 갚을 수 있느냐. 공적자금을 갚으려면 결국 수협은행이 그동안 이월결손금 보전에 사용했던 연 평균액인 617억원의 2배가량을 수협중앙회에 배당해야 한다”며 “사업구조개편만으로 저성장과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가능할지 매우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은 “수협은 공적자금을 연간 1000억원씩 갚아나가야 되는데 수협중앙회에 연봉 1억원 이상 직원이 384명으로 전체 직원의 11.2%를 차지하고 5년여만에 239명이나 늘었는데 너무 방만하게 경영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공적자금을 갚으려면 비용은 줄이고 이익은 극대화해야 하는데 뼈를 깎는 노력을 하지 않는 한 상환이 어렵다”고 질타했다.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창원 진해) 의원은 “”수협에 비리가 끊이지 않는 것은 솜방망이 처벌 때문“이라고 질책하고 ”중앙회 상여금 최고액이 4,400만원, 최저액이 1,100만원인데 어업인 연간 소득보다 먾다는 게 이해가 되느냐“고 묻고 억대 연봉자가 5년 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이유가 뭐냐고 따진 후 직원들의 상여금과 연봉을 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같은 당 안상수 의원(인천 중 동 강화 옹진)은 “수협중앙회가 기관진단을 받아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욕을 먹는 회장이 돼야 어민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중국어선에 의한 우리 어민들의 피해가 1조 3천억원인데 담보금을 국고에 편입하지 말고 불이익을 당하는 어민들에게 배분하도록 수협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수협중앙회에 대한 특별감사 요구안을 제의한다”면서 “수협에 공적자금 1조 1581억원이 투입돼 있는데 2017년까지 상환계획이 있다는데 18일까지 계획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수협이 부실과 방만경영, 도덕적 해이가 지나치다. 일선수협 직원 채용방식을 공무원 채용과 동일한 기준으로 동시전형을 실시하고 억대 연봉자를 동결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고령·성주·칠곡)은 “수협중앙회 비정규직이 20%나 되는데 정규직 임금을 깎아서라도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12월 분리 독립하는 신용사업에서 돈을 벌면 조합원들에게 과실이 돌아가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상생기금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공적자금을 충분히 갚아나갈 자신이 있다. 또 임직원들의 임금 상승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하고 “공적자금을 갚아나가야 하는 일에 대해서는 직원들도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