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전남 목포시를 해양정화사업(오션크린업) 우수 추진 지자체를 선정, 발표했다. 목포시에 이어 경남 고성군과 충남 태안군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쓰레기 관리정책의 추진성과 및 집행효과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지자체별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평가 제도를 도입했다. 우선, 광역자치단체가 지난해 해양정화사업을 시행한 80개 기초 지자체를 중 부산광역시 기장군·사하구, 경기도 안산시, 충남 태안군, 전북 군산시, 전남 목포시·신안군, 경북 경주시, 경남 고성군·통영시 등 9개 기관을 추천했으며, 해양수산부는 이들 기관을 대상으로 2차 평가를 실시했다.

2차 평가는 학계, 연구기관, NGO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이뤄진 심사위원들이 후보 지자체의 사업계획 내용, 사업 추진건수, 예산액, 수거실적 등에 대해 심사, 평가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오는 9월 완도에서 열리는 ‘제16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 해양수산부장관 표창이 수여된다. 또한, 업무 담당자에게는 9월 23∼24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한·중·일·러 국제 워크숍’에서 각국의 해양쓰레기 관리정책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는 연간 17만6천 톤으로, 쓰레기 처리를 위해 매년 600억 원 이상이 소요된다. 바다로 들어간 쓰레기는 해양생태계와 해양 생물의 서식지를 파괴하고 해양경관을 훼손하는 것은 물론, 선박의 안전운항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