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어업인들이 장기간에 걸친 섬진강의 바다화로 인해 어업 피해를 보고 있다며 피해 조사 실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 광양·여수시, 경남 하동.남해군 등 2만여가구 10만명의 어업인들로 구성된 광양만권 어업피해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고 "30년 넘게 계속된 한국수자원공사의 섬진강 물 취수로 광양만권 바다가 변하고 있다"면서 수자원공사측에 어업 피해 조사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립대나 수산과학연구소에서 어업  피해 조사를 실시하고 피해가 인정되면 공사측이 대책을 세우고 피해가 없다면 이를 수용하겠다"면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섬진강 취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영현 대책위원장은 "36년 전보다 섬진강 상류쪽으로 20km까지 바닷물의 수계가 올라가 있고 염분 농도가 높아져 어패류의 산란지가 없어져 버렸고 하류에서 생산되는 벚굴 생산량이 10년 전에 비해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 여수권관리단측은 섬진강 취수량은 섬진강 전체 하루 유출량의 0.6%에 해당하는 미미한 수준이고 상류쪽 댐에서 방류된 물을 취수하기 때문에 취수가 하류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틀린 주장이라는 입장이다.

관리단 관계자는 "취수로 인한 염분 변화도 자연상태 변동 범위안 수준이며 향후 추가 취수로 인한 환경영향에 대해서는 과거 주민대표 등과 체결한 합의서에 따라 현재 환경영향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어민들이 주장하는 어업피해는 기상변화, 골재채취, 섬진강 하류 지하수의 과다사용 등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피해 조사는 관계기관간 협의가 필요한 사안으로 보이며 이럴 경우 공사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준영 전남도지사는 지난 3일 광양만권 어업피해대책위의 피해보상 요구와 관련, 공동 전문조사단을 구성 운영하는 등 도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검토 추진하도록 긴급 지시했다.

박 지사는 이날 "현재 섬진강의 바다화 현상으로 발생한 어민피해원인을 둘러싸고 광양만권 어업피해대책위와 한국수자원공사측이 심각한 갈등과 분쟁을 보이고 있는 사안에 대해 도가 앞장서서 해결방안을 검토하라"고 말했다.

 이 같은 지시 배경에는 광양만권 어업피해와 관련,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대책위의 무기한 천막단식 농성 등 집단시위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것.

특히 박 지사는 어업피해발생 원인 조사를 위해 "수자원공사와 해수부 등 관계 기관, 자치단체, 관련 기관 및 업체 등이 참여한 공동 전문조사단을 구성해 투명하고 공정한 진상조사가 실시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피해조사와 원인이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