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기강 및 반부패업무 추진실적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소감은.

  ▶원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국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열린 행정을 펼친 노력의 결실로 봅니다. 그러나, 수산물검사행정은 국민의 식생활과 직결돼 있습니다. 모두가 건강에 대해 '만족'한다고 표현하기 어렵듯이 수산물검사행정에 100% 고객만족은 달성하기 어렵다고 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실천할 따름입니다.

  -투명행정 실천에 적극 나선 동기는.

  ▶우리 검사원은 2004년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해수부 소속기관 및 산하단체 중 14위라는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수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수산물검사에 대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획득하지 못한다면 검사원의 존립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는 위기감을 스스로 인식하고 원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이제 한번 해보자'는 결연한 의지를 다짐하고 실천했습니다.

  그 결과 2005년도 해수부 소속기관 및 산하단체의 공직기강 및 반부패 업무 추진실적 평가결과 소속기관 1위로 선정됐으며, 국가 청렴위원회에서 실시한 종합청렴도 측정에서도 수산물검사행정 분야의 청렴도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순위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14위에서 1위로의 순위 상승은 '하면 된다'는 인식이 조직내 혁신 동력이 됐고, 2006년도 평가에서도 1위로 이어졌습니다.

  -투명행정 실천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십시오.

  ▶깨끗하고 투명한 검사행정을 위한 'Clean Ocean종합계획'을 수립·실천하고 홈페이지 구축,, '소비자참관제도' 및 원산지표시 지도·점검시 대한주부클럽 등 소비자가 동행하는 '명예감시원제'를 운영했습니다. 관능검사시 '수입수산물 검사판정위원회'를 운영하는 데 수입신고인이 직접 참석해 의견을 진술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수출입업체 및 원산지표시 관련업체 등 정책고객과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해 관련 제도 안내와 정책을 홍보하고, 수산물검사 특별점검반을 운영해 민원불편 사례 면담과 설문조사를 실시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수행과정에 적극 반영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와 알림이(SMS)서비스를 이용해 모든 '민원업무 처리진행 현황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했습니다.

   지원에서는 '민원행정 체험단'을 운영해 백화점, 대형유통점 등 민간기업 및 구청, 세무서 등 지자체 민원행정기관의 친절운동 사례를 직접 체험하고 모범사례를 공유해 검사행정에 접목함으로써 차원 높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검사원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다짐 결의대회 및 공무원행동강령 실천 등 반부패 교육 실시, 혁신토론회와 워크숍을 개최해 내부 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검사행정 역량 강화를 통한 부패유발요인의 사전 차단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업무상 체득한 수산물 검사 노하우, 민원행정 체험 활동 후기, 친절운동사례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소개되고 토의되면서 지원간 상호 벤치마킹과 함께 선의의 경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학습·토론방의 운영실적은 해수부내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검사원내의 온라인 학습·토론의 활성화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 투명행정 실천 업그레이드 계획은?

  ▶금년도는 공직기강 및 반부패 업무 추진실적 평가결과 3년 연속 1위를 유지하기 위해 전직원이 합심해 신뢰받는 해양수산 공직자상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검사원 조직내의 학습·토론문화를 더욱 확고히 해서 개별 검사원의 검사 눈높이를 상향 표준화하겠습니다. 분석검사에 있어서는 2006년말에 획득한 시험교정기관 국제공인 수준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개별 검사원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확대되는 FTA체계 속의 수산물검사행정은 세계수준이 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투명하고 깨끗한 수산물검사행정만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실천적 경험이 내재·생활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