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2일 임기만료 되는 수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장에 누가 선임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협 내부에서는 정부 낙하산 인사 반대의사를 공식 성명서를 통해 밝히는 등 내부출신 조감위원장 선임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는 지난 5일 이사회에서 중앙회장 추천 조감위원으로 김부만 전 경남정치망 상임이사와 공창석 전 수협중앙회 지도관리 상임이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이사회 당일 결정될 정도로 극비리에 이뤄졌고 또 이종구 회장이 김부만 씨를 위원장 후보로 꼽고 있는 것이 어는 정도 그 가능성을 보고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실제 이종구 회장은 최근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과 독대를 통해 이 같은 부탁을 한 것 아니냐는 추축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수협 출신 조합감사위원장 선출 가능성은 별로 크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차기 조감위원장이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해수부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며 다만 오는 4월 말 경 해수부 추천 몫으로 배정 받은 조감위원에 누구를 할 것인가에 대해 지난번 국정감사장에서 한나라당 이방호 의원이 말라카이트 파문으로 문책을 받은 인사 두 명 모두 수협중앙회에 내려보내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엄포 이것이 현재로써 가장 큰 변수이지만 아직까지는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해 조율중이라며 그러나 수협이 요구하는 대로 수협출신이 조합감사위원장을 맡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는 일선조합을 감사하는 중요한 자리에 수협 출신에게 맡기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아니냐며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수협중앙회 노동조합 한준우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해양수산부 출신으로 작년 9월에 사임한 전 조합감사위원장에 대한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 현 시점에서 해양수산부가 정부의 우월적 지위를 악용하여 또다시 중앙회에 낙하산인사를 단행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노동조합은 결코 좌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업무연계성과 협조관계유지 필요성 등의 미명 하에 지속적으로 자행되어 온 낙하산 인사 관행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합리적인 인선기준과 인선과정에 있어서의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정부의 그릇된 관행에 맞서 수협중앙회의 자주성과 위상을 지키고자하는 경영진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수협노조는 최근 거세게 불고 있는 WTO/DDA 및 한-미 FTA의 파고에서 수산부문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산경제연구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 이러한 시점에서 보은 형식의 낙하산 해수부 퇴직관료가 과연 수산경제연구원장의 역할을 잘 수행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조는 조합감사위원장 선출과 수산경제연구원장의 자리가 더 이상 정부의 퇴직관료 집합소가 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으며 투명한 인선과정에 의하지 않을 경우 전 직원의 단결과 제 노동단체들과의 연대로서 낙하산인사 반대투쟁을 강력히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혀 해수부 출신 조감위원장과 수경연원장 선출에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15일 수협중앙회 노동조합에서는 수산경제연구원장 및 조합감사위원장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낙하산 인사에 대비하기 위해 종로경찰서에 해양수산부 앞 옥외집회신고서를 접수, 해수부의 낙하산 인사 움직임이 가시화될 경우 노동조합에서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및 제 노동단체와 연대하여 '관치부활 및 낙하산 인사 저지 투쟁 결의대회' 개최. 언론 보도화 및 대국민 선전전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저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