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라카이트 그린 파동' 이후에도 중국산을 비롯한 수입 수산물에서 계속 발암 물질로 알려진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 등에 따르면 올 들어서만 9건, 40톤 분량의 중국산 수입 활어가 말라카이트 그린 검출로 인해 전량 반송되거나 폐기됐다.

구체적으로는 ▷돌가자미 6건(30톤) ▷동자개(빠가사리) 1건(1.5톤) ▷농어 1건(5.5톤) ▷가물치 1건(3.3톤) 등이다. 지난 1월에는 중국산 뿐 아니라 태국에서 수입된 냉동새우살 5톤에서도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돼 전량 반송됐다. 수산물품질검사원은 말라카이트 그린 파동이 터진 작년  8월 이후 이 성분 검출 전력이 있는 중국과 태국 등 8개국산 수산물과 돌가자미 등 사용 개연성이 높은 품목에 대해서는 수입건마다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지난해 파동 이후 우리 정부의 요청에 따라 중국도 관련 단속을 많이 강화했으나, 워낙 생산 지역이 넓고 검사 대상이 많아 완벽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수부측은 "우리나라 양식 수산물의 경우에는 올해 들어 말라카이트 그린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과 올해 1월초에 걸쳐 국내산 양식 송어·향어·자라에 대한 수매와 폐기가 마무리된 이후 아직까지 정기검사에서 단 한 차례도 검출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