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해일 등 동해안 지역에 불어닥친 잇딴 재해로 이 지역 어업인들의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수협중앙회 차원의 피해복구비 지원이 전무한 것과 관련 조합장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7일 수협중앙회 2층 강당에서 열린 내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설명회에서 오계석 죽변수협 조합장은 “중앙회가 일선조합의 어려움에 대해 너무 안일한 것 같다”는 말로 포문을 열고 “이번 동해안 지역 강풍피해로 어업인의 삶의 터전이 없어지고 천문학적 피해액수가 연일 신문 방송에서 보도됐음에도 불구 중앙회에서는 박종식 회장이 지난달 27일 방문 조합장들과 간담회를 가진 것 이외에는 전혀 움직임이 없었다”며 중앙회 임원들에게 강한 불만감을 표시했다.

  오 조합장은 지난 6일 이사회에서 중앙회서 직원 급료에서 일부 각출 피해지원 성금으로 마련중에 있다는 말을 들었다며 이는 중앙회 직원들이 회원조합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아니냐며 질책하고 중앙회 직원들의 월급에서 각출해서 생색내기보다는 중앙회 내년도 지도사업비에 재해대책 복구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 조합장은 재해 피해 어업인들의 경우 피해가 50% 이상일 경우 정책자금이 2년간 50% 이하일 경우 1년간 이자가 감면되는 혜택이 줄어지는데도 불구 상호금융 부분에서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며 이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앙회 관계자는 “3개 독립사업부제 실시로 신용과 경제사업의 잉여액이 지도사업비 이관이 허용되지 않아 예산 마련이 어렵다”며 “그러나 다른 부분을 줄여서라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상호금융 이자감면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이와 관련 중앙회 모 직원은 일선수협 자연재해 피해 복구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현행 올부터 부과 예상인 중앙회 법인세를 재해피해 복구비로 전환할 수 있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수산발전기금처럼 별도 기금관리 부서를 두고 상호 분리 회계와 감사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