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의 지도.경제사업 부문의 통합으로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올 정기총회에서 핫이슈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인지역 4개 수협 관계자들은 "경제사업의 분리로 인해 면세유 수입금 회원조합 환원문제 그리고 중앙회와 조합간 사업 중복에 따른 마찰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도. 경제사업의 통합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른 수협중앙회 지도. 경제사업부문 통합에 대해 일선 조합장들이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 내달 16일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의견을 개진한 후 수협중앙회가 전국 수협장의 건의서를 바탕으로 해양수산부에 정식 건의할 경우, 성사가 불가능한 일만은 아닌 것으로 보여져 지도.경제사업 통합은 올해 최대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경인지역 4개 수협조합장은 국회에 보낸 건의문을 통해 "수협중앙회 지도.경제통합을 통해 조직 슬림화로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규모의 경제를 실현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와 회원조합 경제사업 지원으로 조기 정상화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통합이 이뤄진다면 세계화 개방화에 대비한 전사적 경영자원을 집중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어업인 및 회원조합을 상대로 창출된 수익은 어업인 및 회원조합에 환원함으로서 회원조합 조기 경영정상화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며 "수협의 영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해 지도 경제 통합이 꼭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도움을 달라"고 요청했다.

조합장들은 국회에 일단 건의서를 보내고 이후 3월 정기총회에서 전국 95개 수협장 서명을 받아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에도 이 건의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지도.경제 통합을 일선 수협에서 거론하고 나선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도 "일선수협 조합장들이 원하는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정부와 국회 등 정치적 힘의 논리로 인해 이것이 결정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