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 정치망 어장의 망갈이 작업은 순수 인력에 의한 전통적 방법에 의존하므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다수의 인원을 이용한 전통적인 그물양망 후 그물 건조에 의한 부착물을 제거해야 하고 그물 건조를 위한 건조장 면적이 약 4,000평 이상 요구되며 그물 건조시 악취와 건조 후 부착물을 제거시 먼지 발생으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우천시에는 그물건조 소요시간이 증가하고 바다 기후 환경의 급변으로 망갈이가 불가하게 돼 어획량이 감소하며 망갈이 지체로 인한 그물 및 프레임 파손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큰데다 망갈이 지연으로 인한 소요 인력 및 비용이 가중되고 있다.
이로 인한 환경적인 문제와 더불어 가중되는 운영비용과 감소되는 어획량으로 그물 양망과 세척의 자동화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 개선내용 및 노력도

그물 양망과 세척시설에 대한 국내의 연구현황을 조사했다. 국립수산과학원, 강원도청 등 그물양망 및 그물세척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기초적이거나 제품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각 연안별 그물의 역학적 구조 및 그물형태를 조사하고 그물 양망의 자동화, 그물세척을 위한 기본 메커니즘을 연구했다. 정치망 조업 형태 및 방식, 시기 조사를 통한 정치망 조업과의 연계성을 검토했다.
그물에 기생하는 사개의 부착물 제거 기술을 개발ㆍ연구했다. 구체적으로 각 정치망 어장, 해안에서 서식하는 각종 동식물 조사, 부착물의 부착력을 조사했다. 부착물을 제거하면서 그물에 손상이 없는 세척 압력을 실험을 통해 구현했다. 다양한 그물의 구조와 그물 재질에서도 손상되지 않으면서 부착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압력을 구현한 것이다. 부착물 제거를 위한 분사 노즐을 그물양망기에 상하 이중 시스템으로 설치 해 세척율을 높였다. 평소 어업인들의 조업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양망과 세척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견인방식 및 견인 속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 개선효과

기존 건조장에서 배출되는 비산먼지 및 기타 오염물을 저감했다. 해양환경 및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녹색성장 친환경 어업 기술을 확보했고 정치망 어업의 최적 기술 확립 및 수산물 생산성 효율이 향상했으며 자원 절약형 콤팩트 세척처리 기술을 정립했다. 안전한 생산ㆍ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고부가가치화로 수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어업의 활성화로 수산 어가의 소득 증대 및 안정적 소득원을 확보했다. 고효율 저비용 그물세척 시스템의 국산화 및 환경 친화형 어업 기술 개발로 해외 수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안정적인 어망 관리를 통한 생산량의 증가, 고급 어종의 포획 기반을 구축했다. 어망관리 및 설비가격과 운영경비 절감으로 경제성을 확보했다. 2차 환경오염이 없는 경제적인 어망 세척기술로서 안전한 고품질의 어업생산기반 구축 및 환경 기술 선진국에 대등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각 지역의 특산 어류의 어업활동이 수월해 다양한 품종의 브랜드화로 어망산업의 지역 특성적 균형 발전과 지역 수산업 활성화했다. 새로운 세척 시스템 기술 확립 및 기초, 응용 학문 발전과 고급 인력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 공유·활용내역

이미 동해안과 남해안 정치망 조업이 이뤄지는 곳에서는 본사의 그물 견인장치를 이용해  양망작업의 자동화를 이루었다. 현재 강릉시 주문진항과 울진군 죽변항에서 간헐적으로 그물 양망과 세척을 동시에 진행해 어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중이다. 이에 정치망 그물 문제로 민원제기가 된 동해안 각 지자체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